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정보

환테크 방법 및 장단점, 주의점

by B★ 2021. 1. 5.
반응형

환테크는 달러가 저렴할때 구입해서 비싸지면 팔아 그 시세차익을 얻는 수익구조를 갖은 재테크 중 하나랍니다.

해외여행이나 유학중인 가족이 있면 환테크에 더 관심이 높아지는게 사실이지만

요즘같은 시대에서는 투자처를 찾기위해서도 많이들 환테크에 관심을 갖게 되는거 같습니다.

그리고 주식이 호황기인 지금! 국내 주식뿐 아니라 미국 주식을 구입하시는 분들이 많다보니 환테크에 대한 관심이 더 생기는 거 같습니다. 환테크에 최대 장점이라면 주식처럼 휴지조각은 되지 않을거라는거 같습니다.

미국달러가 휴지조각이 되는 일은 쉽게 일어 날 수 있는 일이 아니다보니 손해가 생기더라도 휴지가 되지는 않는 투자법이라고 생각합니다.

 

환테크를 하는 첫번째 방법으로는 달러를 저렴할때 직접구입해서 실물로 보유하고 있다가 비싸지며 파는 방법이 가장 접근하기 쉬울 수도 있을거 같습니다.

두번째 방법으로는 은행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시중 은행에서 외화통장을 개설 할 수 있다보니 접근성이 좋습니다.

예금자보호가 되지 않는 상품도 있으니 잘 살펴보고를 가입을 하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세번째방법은 투자상품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투자상품으로는 RP, ETF, ELS등으로 외화에 투자하는 방식입니다.

RP상품은 증권사에서 국공채투자를 통해 이자를 지급하는 방법이랍니다.

증권사별 이율이 조금씩다르고 특판상품의 경우 이율이 더 높은경우가 있으니 살펴보고 가입하는게 좋습니다.

ETF상품은 주식과 펀드를 합처놓은 상품이라고 이해하면 좋은상품입니다.

달러가 강세일때는 손해이고 약세일 수록 이득이 되는 구조지만 주식처럼 손실에 대한 부분을 생각해보고 가입해야 하는 상품입니다.

ELS 주가지소에 영향을 받는 상품으로 정말 다양한 상품들이 많습니다.

원금보장형도 있고 비보장형상품도 있기 때문에 성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환테크의 장점은 환차익에 대한 세금을 부여하지 않는다 인거 같습니다.

그리고 상품에 따라 예금자보호법에 적용이 되어 5천만원까지 보장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10년이상 유지하게 되면 비과세혜택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환테크의 단점 환차손으로 인한 부분은 보호해 주지 않습니다.

5천만원까지의 예금자보호법은에는 손해부분을 책인하는게 아니라는걸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환테크의 주의점 일단 원금손실의 위험이 있다는 점입니다.

실물로의 출금을 자주 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잦은 실물로 출금은 환전수수료와 현찰수수료를 발생시키게 되므로 주의해야 하는점입니다.

 

외화로 인해 엄청난 수익을 바라지 않아도 조금이라도 접해보면서 공부하는것도 좋을거 같으니 작은 소액이라도 공부하며 도전해보시는것도 좋을거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