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의 3원칙은 많은 분들이 아시고 계시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3원칙에 대해 모른다고 하시는 분들도 이미 그 개념을 통해서 투자를 하고 계실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안전성, 수익성, 환금성을 재테크의 3원칙이라고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너무 당연한 이야기이기도 하지만 이원칙을 잘 생각해서 투자를 해야 한답니다.
너무 안전성에 치중하게 되면 수익성이 떨어질 수도 있고 수익성만 생각하면 안전성이 떨어질수도 있고
수익성과 안전성이 보장된다고 해도 환급성이 떨어지게 되면 문제가 될 수도 있는것 같습니다.
그러다보니 적절핸 분산투자가 중요한거 같습니다.
안전성, 수익성, 환급성에 3원칙에 대해 조금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안전성
원금손실이 없다라는 장점을 갖고 있는 상품들이 가지고 있는 특징이랍니다.
원금손실이 거의 없다보니 은행이 망하더라도 예금자보호법 보호를 받아 5,000만원까지는 보장을 받을 수 있는 안전적투자입니다. 예전에는 예적금 금리가 높다보니 은행상품만으로도 충분히 자산증식이 가능했는데 지금은 금리가 너무 낮아 은행이율이 물가상승률에 못 미치는 상황이 되버린거 같습니다.
수익률 면에서는 떨어지지만 투자에 대해 자신이 없는 경우 원금을 잃는것보다는 자산을 모아갈 수 있는 안전성상품에 투자하는것이 좋을거 같습니다.
수익성
요즘은 안정성과 수익성을 활용해서 어느정도 수익성이 나오는 상품들이 나오고는 있지만 기본적으로 수익성으로 투자를 하다는건 원금보장이 안된다는 걸 염두해두어야 합니다. 주식과 펀드가 대표적인 상품으로 원금보장이 되지는 않지만 투자수익률은 은행권예적금보다 높습니다. 안전성은 떨어지지만 위험을 감수하고도 수익률을 올리고 싶으신 분들이 투자하시게 될거 같습니다. 자신이 잘 알고 있다면 도전할 수 있지만 만약 어설프게 알고 투자하다가 원금을 전부 잃을 수 있다는 점을 염두 해 두어야 할거 같습니다.
환급성
환급성면에서는 은행상품이 최고라는 생각이 듭니다. 내가 원하면 언제든지 내 돈을 꺼내쓸 수 있으니 환급성면에서는 좋습니다. 주식과 펀드의 경우는 바로 찾을 수 없고 몇일지나 내 손에 들어오지만 그래도 환급성은 나쁘지 않습니다. 다만 내가 필요할때 수익률이 좋지 않으면 찾기 곤란할거 같습니다. 환급성이 낮다고 생각이 드는 상품은 부동산인거 같습니다. 부동산나름이지만 대체적으로 큰돈이 움직이다보니 환급성이 떨어지게 되는거 같습니다.
재테크에 있어서 어떻게 운영할지는 본인의 투자성향에 맞춰서 해야 하는 거 같습니다. 누군가의 의견만 듣고 투자를 하기보다는 자신의 투자철학을 만들어야 할거 같습니다. 자신의 투자철약에 맞게 안정성, 수익성, 환급성에 대한 부분을 생각하며 자신의 성향과 상품의 성격을 잘 비교해서 투자를 해야 할 거 같습니다.